본문 바로가기

guitar/음악이론

[음악이론] 음정기초 part2 3화음코드 원리, 코드계산법

반응형

3화음 코드

 

 

[음악이론] 음정 기초 (음정 계산법) part1

[음악이론] 음정 기초 (음정계산법) 안녕하세요 ROCKSTAR 입니다 저번 리듬기초 시간에 이어서 이번에는 음정기초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음악이론 - 리듬기초 [음표] 음악이론 - 리듬에 대한 이해

leechar1212.tistory.com

 

음정기초에 이어 오늘은 3화음 코드를

쌓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3화음코드는 흔히 트라이어드(triad)라고 칭합니다

C코드 , D코드, F코드 등등..

기타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초보자분들께는 익숙한 코드들이죠?

 

우리가 코드를 짚을때

이게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시다면 글을 계속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C코드는 도,미,솔이 합쳐서

화음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기타지판의 도,미,솔을 찾는 것이

우선이겠거니와 이론으로써 풀이해보면

이게 왜 C코드가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C코드는 도.미.솔이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의 앞에 무슨 조표가 붙느냐에 따라

마이너가 되느냐. 메이저가 되느냐가 달라집니다

저번 시간에 장음정, 단음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에서 미까지 장3도(반음0개)로 시작해서

미에서 솔까지 단3도(반음1개)로 끝나면

이것이 C코드가 됩니다

 

반대로 D코드는 레, 파#, 라

이 세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앞에 조표를 아무것도 안붙이고

진행할 경우에는 마이너 코드가 되어버립니다

 

레 ~ 파 (반음 1개 = 단3도)

파 ~ 라 (반음0개 = 장3도)

 

이해가 가셨나요?

단순하게 생각해서 처음 장3도. 끝은 단3도로

끝나면 그것은 메이저코드가 된답니다!

 

 

반대로 마이너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 코드는 반대로

단3도로 시작해서 장3도로 끝나면 

마이너 코드가 성립됩니다

 

보시면 미에 플랫이 붙었습니다

아무것도 붙지 않은 도~미 (반음0개 = 장3도) 

미b 이 붙으면 온음에서 반음 줄었으니

(반음1개 = 단3도가 성립됩니다)

 

아무것도 붙지 않은 미~솔 (반음1개 = 단3도)

이지만 미b이 됨으로써 미~솔에서 반칸

더 내려감으로써 반음이 넓어져서 온음이 되었습니다

 

단3도로 시작해서 장3도로 끝난다고

이해하시면 편리합니다

 

그리고 장3도, 장3도로 이루어지면

이것은 오그먼트 코드가 됩니다

증음정으로 불리우죠

파에 샵이 붙음으로써

반음이 더 넓어져 온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라에도 샵이 붙음으로써

파~라는 간격이 동일하여

장3도로 결론이 나죠

 

 

디미니쉬 코드는 긴장감을 줄 때

자주 사용하는 코드로써

감음정으로 불리웁니다

 

단3도, 단3도로 끝나게되면

디미니쉬 코드가 완성됩니다

도~미b 이 됨으로써

온음에서 반칸이 줄어 반음1개가 완성되었습니다

 

레~파는 반음1개 단3도로 이루어져

건드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파~라 온음에 플랫을 붙여

반음을 더 줄임으로써 단3도가 되었습니다

 


3화음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7th 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즐음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