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12신살

12신살 상위그룹 망육천의 역할

반응형

12신살 상위그룹 망육천의 역할

 

 

12신살의 년지를 기준으로 위 그룹은 망육천이 된다. 망육천은 망신, 육해, 천살을 말하는데 예를 들자면, 申子辰의 상위그룹은 亥卯未가 된다.

 

亥卯未 ----------상위그룹

申子辰 ----------동일그룹

巳酉丑 ----------하위그룹

寅午戌 ----------반대그룹

 

망신살은 내가 닮고 싶어하고 선망하는 존재로써 잘 따르게 된다. 때론 너무 깊이 의지하기도 해서, 가까운 나머지 나의 약점, 치부를 전부 까발리기도 한다. 망신은 나에 대해서는 다 알고 있는 존재가 되기 때문에 너무 속을 다 보이는 것은 지향하는 게 좋다. 나에게 도움을 주고 의욕을 불어넣어주는 존재임에는 틀림없지만 중요할 때 꼭 나의 약점을 노출시키거나 공개시켜서 난처하게 만들기도 한다. 망신살의 본 뜻을 잘 상기시켜보자. 

 

다음은 육해인데, 육해는 평소에는 내가 만만하게 생각하는 존재다. (물론 갭차이는 엄청 크다.) 육해가 할 수 있는 것은 자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위급할 때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빠져나갈 수 없는 형국을 만나게 되었을 때, 육해는 내가 의지할 수 있고 도피할 수 있는 의지처가 된다. 그러니, 사실은 육해가 본인의 생명줄을 잡고 있는 존재가 된다. 평소에 육해를 무시하거나 너무 만만히 보다가는 반드시 낭패를 보게 될 것이므로, 평소에도 잘 따르고 섬기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위기의 순간에 육해가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은 천살인데, 천살은 말그대로 임금님이다. 평소에 내가 잘 볼 수도 없는 희귀?한 존재이기도 하고 만약에 만났다고 하면 온 몸이 긴장을 해서 뻣뻣해지거나 마비증상이 오기도 한다. 그러니, 잘못 보이면 말 그대로 목이 달아나거나 큰 손해를 입게 된다. 반대로 천살에게 잘 보였을 때는 명예의 상승이나 이름값이 올라가기도 한다. 세속적인 욕망이나 보상을 추구하게 된다면 오히려 낭패를 보기 때문에 公적인 일이나 학업, 자기계발 같은 상황에서는 상당히 좋은 시기가 된다. 정신활동에는 유리한 시기가 된다. 물질적, 세속적인 보상은 별로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