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일간

[로운사주명리] 일간용신이란?

반응형

 

[로운사주명리] 일간용신이란?

 

 

일단 저는 용신을 차용하지 않는 술사입니다. 용신은 주로 건강을 볼 때나 쓰죠. 하지만, 일간용신이란 것에 대해서는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일간용신은 일간이 가지지 못하는 것을 갈구하면서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이런겁니다.

 

乙癸甲戊

丑亥子辰

 

이런 구조의 명식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사람은 인성(印星)이 없습니다. 그리고 재성(財星)도 없죠. 그리고 사주내에 水기가 매우 발달해 있는 사주입니다. 이런 사람은 기존에 있는 水 즉, 陰이 익숙한 환경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간은 명식에 없는 재성이나 인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 사주는 火가 없으니 火를 추구하게 되고 반기게 됩니다. 그것이 정신적으로 만족이 되거든요. 그래서 재성을 갈구하게 됩니다. 인성을 갈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 사람은 장기간의 학업, 자격을 다루기에는 부족한 사주가 됩니다. 

 

이 사람은 비겁이 발달한 사주이므로, 직접 체득하고 부딪혀서 경험치를 쌓아 결국에는 전문가가 되는 사주입니다. 학업이나 자격, 면허를 다루면서 앉아서 돈 버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밖에 나가서 몸을 쓰는 일, 세속적인 일, 유통, 무역, 금융, 유형을 다루는 일은 절대 성취가 안나옵니다. 어거지로 한다고 해도 보상값이 매우 작거나 정신적으로도 허전함이 생기고 문제가 생깁니다. 

 

이 사주는 陰의 환경을 이용한 밤에 하는 일, 지하에서 하는 일, 정신활동, 교육, 철학, 종교, 역술, 연구, 예술계통, 해외 길로 가는 것이 올바른 성취로 가는 길이 됩니다. 이것이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운명을 활용하는 방법이죠.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무기를 사용하면 성취나 보상이 나오게 되지만, 없는 것을 추구하려다보니 그렇습니다. 실제 삶을 봤을 때도 사람들은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가진 사람들을 부러워합니다. 이것은 본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없는 것을 추구하고 있는 것을 활용하려하니 지겹습니다. 자신한테 있는 것만 하려다보니 익숙해지고 지루해지죠. 원래 正이 되면 사람은 지루해집니다. 항상 반복적인일, 규칙적인 일, 안정적인 일을 하니까요.

 

사람의 쾌감은 다 扁에서 옵니다. 어긋나있는 것에서 희열을 느끼죠. 투기로 큰 돈을 벌어 쾌감을 느끼는 것, 멀쩡한 본처 놔두고 바람을 피우는 것, 불법적인 일에서 희열을 느끼는 것 모두 扁에서 오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